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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에버, 3000개 봉으로 짜여지는 전기차 배터리 '허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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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에버 관계자는 "이물질과 주름이 없어야 쇼트(합선)가 발생하지 않는다"며 "특히 물이 베이스가 된 수계바인더로 만들어 잘 말리는 '수분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분리막은 겉보기에는 얇은 도화지 혹은 화선지처럼 생겼지만, 맨눈으로 볼 수 없는 나노미터(nm) 단위의 기공(구멍)들을 품은 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두께의 필터에 가깝다.

 

분리막은 전기차 배터리의 '허파' 역할을 수행한다. 허파는 혈액 중의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거나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 사이의 리튬이온을 걸러주고, 양극과 음극의 접촉을 막는다.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을 좌우하는 4대 핵심 소재 중 하나로 분리막이 꼽히는 이유다.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30908000755

중요도만큼 분리막 사업은 진입 장벽이 높다. 양극재에 이어 두 번째로 배터리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고부가가치 소재지만, 공정의 난도와 설비 가격이 높다. 분리막 제조 라인에 필요한 코팅 장비는 기계 한 대에 800억원을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장비가 한국산인 것이 에너에버 분리막 공장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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